《요한시집》의 저자 장용학은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장용학 소설의 형식적 특징으로 대립구조와 원형구조를 살펴보았다. 대립구조 형식은 부조리한 현실과 작가의 지향세계의 대립을 분명히 함으로써 작가의 비판의 핵심과 그에 대한 대응방식을 명확히 하는데 효과적 구조였다고 판단된다.
원형적 구조는 탄생- 죽음- 탄생이 하나의 원으로 이어짐으로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시집 ꡔ나비와 광장ꡕ에 부치는 시론」)에서 시를 쓰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제 사회의 제약과 압박 속에서 비판 정신의 한 부면을 드러내고자 했다는 그의 1950년대 시세계를 살펴보자. 그의 이 당시 시를 읽노라면, 모더니즘과 반모더니즘, 현실과 이상, 불안과 희망 등등과 같은 대립적
및 작품 :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말셀 프로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버지니아 울프의 <세월>, 이상의 <날개> 등
⑶ 주지주의(主知主義 ; Imagism)
① 낭만주의의 막연한 정신 편향과 감상주의에 반대하고, 벽돌을 쌓아올린 듯한 정밀함과 억제력을 요구하는 시운동이다.
② 기본 입장 :
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설「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도 한국전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이들은 거의 비슷한 세대에 속하며 일제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감상및 평가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10-문학-(1)]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10-문학-(3)]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② 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4)문학과 삶 (나)문학과 공
요한 것이며 반항의식과 고발정신의 동기는 확고하고 단호한 것이었다. 따라서 소재의 문제를 가지고 평가의 잣대를 논의할 수 없음을 그는 <사소설 이의>에서「9․28 수복 전야. 진영의 남편은 폭사했다. 남편은 죽기 전에 경인도로에서 본 인민군의 임종 이야기를 했다.」로 시작되는 <불신시대>는